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 애플의 라이트닝포트를 대체할까?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스마트 커넥터를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곧 출시될 아이폰7에서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장착이 될 것을 증명하듯 유출사진이 떠돌고 있는데요.

애플이 스마트커넥터를 아이폰7에 장착한다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요?

스마트커넥터

아이패드 프로 그리고 스마트커넥터

애플 제품 중 최초로 스마트커넥터를 내장한 것은 바로 아이패드프로입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장착된 스마트커넥터는 아이패드 프로와 연결되는 스마트키보드를 위한 연결부위였습니다.

스마트커넥터

기존에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해서 아이패드를 사용했던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블루투스의 단점은 연결할 때마다 키보드와 아이패드가 블루투스 연결이 되길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주변에 여러 개의 블루투스 기기가 있다면 간섭이 생겨서 연결이 안 될 때도 있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애플은 스마트 커넥터를 이용해서 바로 끼우면 바로 동작하도록 한 것입니다.

또한 기존 블루투스 키보드가 충전을 해서 사용해야 했던 단점이 있었던 것과 비교해서 애플이 만든 스마트키보드는 충전을 하지 않고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한 것도 바로 스마트 커넥터가 주는 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아이폰에 스마트커넥터가 필요한가?

아이패드 프로는 스마트키보드처럼 외부 연동기기때문에 스마트커넥터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아이폰,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과연 필요할까? 우리는 이런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어차피 스마트커넥터도 충전하면서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하는 기능이라면 기존에 라이트닝 연결부위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은가? 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AppleInsider의 주장은 스마트커넥터가 기존 라이트닝 연결부위에 비해 간소화된 연결부위이기 때문에 애플이 오디오잭을 확장할 수 있는 부가제품을 스마트커넥터와 연결되도록 제작해서 판매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아이폰 외장형 충전지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아이폰을 간단하게 대기만 하면 탈착이 쉬운 형태로 충전할 수 있는 사용자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설득력있는 주장이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Blog 20160427 00002

제가 생각하는 또 다른 예상은 애플이 VR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향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이 이미 비슷한 형태로 기어 VR을 출시해왔고 삼성의 의도가 좀 더 많은 스마트폰을 팔기 위해 기어 VR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전략을 폈습니다.

애플도 최근 실적이 점점 하락세를 향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폰의 판매량을 계속 유지 및 성장시키기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고 그걸 VR로 잡은 것이 아닌가 하는 예측을 해봅니다.

이미 애플이 2008년에 VR 헤드셋에 아이폰을 끼워서 사용하는 특허를 출원한 바가 있기 때문에 애플이 이 기능을 아이폰7에 넣어 출시한다고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삼성이 하고 있는 것을 애플이 재차 시도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에 비슷한 전략으로 애플이 나올 경우 좀 실망스러울 것 같네요.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VS 아이폰7 라이트닝 포트

애플이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사용을 기정사실화한다면 기존에 애플이 데이터 전송과 충전용도로 썼던 라이트닝 포트의 존재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두 가지 인터페이스는 중복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아이폰7을 얇게 만들 것이라는 소문이 튀어나오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그것을 좀 더 합리화하고자 한다면 라이트닝 포트도 없앨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물론 라이트닝의 데이터 전송속도와 양이 스마트커넥터보다 월등하게 우위에 있을 수 있으나 이미 iTunes와도 무선 동기화 기능을 제공한지 꽤 됐기 때문에 애플이 파격적으로 아이폰7에서 라이트닝 포트를 없앨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이 아이폰7에 장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7 스마트커넥터 그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한 기대 및 의문에 애플이 어떤 답을 할지 6월 아니면 올해 가을쯤 알 수 있겠지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