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flow 활용 , OmniFocus 할 일 추가 위젯

OmniFocus는 맥 사용자라면 이름정도는 들어봤을 법한 응용프로그램으로 할 일 관리 분야에서는 대표적인 앱입니다. 최근 들어 Todoist, 2Do, Things 같은 경쟁자들이 있지만 여전히 열혈 사용자가 가장 많은 할 일 관리앱입니다.

할 일 관리의 시작은 할 일 추가부터

할 일 관리를 메모나 다이어리에 적는 것처럼 할 일 관리의 시작은 할 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할 일이 생각나거나 하달되거나 그 순간에 즉시 할 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할 일 관리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할 일을 추가하는 화면구성(User Interface)가 얼마나 편리하고 빠른가? 이 질문을 가장 먼저 해봐야 합니다. 다행이도 iOS용 OmniFocus앱은 Siri를 이용하여 할 일을 미리 알림앱에 추가하고 이를 OmniFocus에서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iOS에서 OmniFocus로 바로 입력할 수 있는 오늘의 위젯 기능

iOS용 OmniFocus는 Siri외에는 별도의 바로 입력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iOS용 오늘의 위젯도 할 일 목록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그 해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다음과 같은 iOS용 OmniFocus 위젯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 오늘의 위젯에서 바로 실행 가능할 것
  • 최대한 많은 정보를 OmniFocus를 실행하지 않고 입력 가능할 것 (할 일, 메모, 마감일)
  • 무한반복입력이 가능할 것

OmniFocus에서 제공하는 URL Scheme는 할 일, 메모는 지원하지만 마감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찾다가 Workflow를 이용해서 할 일 작성하고 이를 미리 알림으로 보내 OmniFocus에서 자동수집하도록 하는 방법을 구현했습니다.

Workflow로 만든 OmniFocus 위젯

이번에 만든 Workflow로 만든 OmniFocus 위젯은 Workflow에서 자체 제공하는 미리 알림 액션을 최대한 활용하여 OmniFocus의 할 일 등록을 더욱 상세히 입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할 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여러 개의 할 일을 입력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설치하기: ToDo in OmniFocu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