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강좌 워크플로우 활용 – 10분만에 아이폰 스팸전화 필터 만들기

아이폰강좌 워크플로우 활용 10분만에 아이폰 스팸전화 필터 만들기 아이폰에서 스팸전화가 왔을 때 해당 번호를 자동으로 검색해서 스팸여부를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직접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워크플로우는 누구나 쉽게 자기만의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이폰강좌 워크플로우 활용 – 10분만에 아이폰 스팸전화 필터 만들기

이번 글에서는 워크플로우를 이용해서 아이폰 스팸전화 필터를 10분만에 만들어낸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왜 만들었을까?

이 워크플로우를 고안하게 된 이유는 KT 후후 스팸전화 서비스로 스팸전화 필터링을 하지만 간혹 후후로 필터링이 되지 않아 알 수 없는 전화번호가 찍힐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후스콜이나 뭐야이번호같은 걸 부차적으로 이용해서 확인하곤 합니다.

기존 스팸전화 확인과정이 손이 너무 많이 간다.

후스콜의 경우는 iOS 오늘의 위젯을 통해 클립보드에 있는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긴 하는데요. 이 과정이 약간 불편했습니다. 그 과정을 뜯어 보면 다음과 같죠.

  1. 스팸전화를 받지 않고 끊는다.
  2. 전화 수신목록으로 들어간다.
  3. 전화 수신목록에서 스팸전화번호를 찾는다.
  4. 스팸전화번호를 복사한다.
  5. 오늘의 위젯 화면을 띄운다.
  6. 스크롤을 해서 후스콜 위젯으로 스팸여부를 확인한다.

위에서 언급한 일련의 과정이 실제 필터링되지 않은 스팸전화번호를 재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저 과정들 사이에 사용자의 행위가 더 들어가는 부분도 있지만 대략 정리해본 것입니다.

iOS 기본흐름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래서 이번에 만들게된 워크플로우는 iOS의 전화수신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전화수신시에 우리는 해당 전화를 미리알림앱에 저장할 수 있는데요.

워크플로우에서 미리알림앱에 있는 할 일 목록을 가져와서 해당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든 워크플로우를 이용해서 스팸전화를 필터링을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팸전화 수신시, 미리알림앱으로 등록하여 전화를 끊는다.
  2. 오늘의 위젯을 연다.
  3. 스팸필터링 워크플로우를 실행한다.

그래서 위에 언급된 스팸전화번호 확인과정을 이렇게 간소화하였습니다.

제가 만든 스팸전화번호 워크플로우는 미리알림에 추가된 스팸전화번호를 걸러내서 그 번호를 검색합니다.

검색에 사용하는 서비스는 후스콜뭐야이번호입니다. 이렇게 검색을 마친 후, 해당 번호가 스팸이면 “스팸입니다.”라는 알림 메세지를 띄워준 후, 미리알림 목록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조치합니다.

스팸이 아니면 “스팸이 아닙니다.”라는 알림 메세지를 띄워줍니다.

스팸번호 확인 워크플로우 사용법

링크된 2개의 워크플로우를 설치합니다.

  • 스팸확인 : 이 워크플로우를 오늘의 위젯에 추가하고 실행합니다.
  • 스팸검색: 이 워크플로우는 스팸번호를 검색하는 워크플로우입니다.

이 작업을 마친 후, 워크플로우의 놀라운 매력을 다시금 느끼게 됐습니다.
물론 워크플로우가 iOS 뒷단에서 자동으로 동작하며 스팸여부를 확인해서 바로 알려주면 좋겠지만요. 그건 애플의 정책에 반하는 것이라 쉽진 않겠죠.

어쨌든 여러분도 워크플로우를 이용하면 새로운 아이폰의 세계를 경험하실 겁니다.
이번에 출시된 iMacKorea의 워크플로우 강좌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