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cKorea 강좌를 소개합니다. – Byword로 배우는 마크다운

Byword로 배우는 마크다운

마크다운 문법을 배우기 앞서 인터넷에 대한 생각을 해봅니다. 인터넷은 우리 일상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버린지 오래입니다. 우리가 웹브라우저로 접하는 인터넷은 HTML이라는 언어로 만들어진 문서들을 보여주는데요. 일반 사용자라면 HTML은 약간 생소하고 버거운 단어일 겁니다.

하지만, 블로그,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는 이미 HTML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노출되어 이를 잘 활용하는 사용자는 전문 사용자로 평가받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보다 한 발 앞서갈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능력이 될 수 있죠.

그래도 여전히 기술에 문외한인 당신에게 HTML 문서를 마치 일반 텍스트 문서처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크다운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마크다운은 HTML 문서처럼 복잡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 규칙만으로 여러분이 쉽게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웹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말고도 여러 문서들에서 고루고루 쓸 수 있다는 변화무쌍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마크다운이란?

애플 관련 전문 블로거로 유명한 존 그루버가 만든 마크다운은 웹문서를 쉽게 읽고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존 그루버는 마크다운 문법을 공개한 문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우리가 익히 사용해온 이메일처럼 텍스트만으로 깔끔한 포맷이 적용된 웹문서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글쓰기 흐름을 깨지 않는 가운데 텍스트만을 이용해서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마크다운의 매력이죠.

Byword로 배우는 마크다운

Byword란?

Byword는 맥용 문서편집기이면서 마크다운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마크다운 문법을 이용하여 글쓰기의 흐름을 깨뜨리지 않고 웹문서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웹디자인이나 웹개발자분들에게도 태그를 일일히 적용하지 않아도 쉽게 태그[1]가 적용된 HTML문서를 뽑아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크다운은 존 그루버가 제안한 마크다운 기본문법 뿐만 아니라 멀티마크다운[2]도 지원하기 때문에 그 기능이 더욱 강력합니다.

마지막으로 Byword는 워드프레스, 블로거, 미디움 등의 블로깅 플랫폼에 쉽게 출판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거들에게 아주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Byword로 배우는 마크다운

iMacKorea에서는 Byword로 배우는 마크다운 강좌를 출시했습니다. Byword를 이용해서 누구나 쉽게 마크다운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Byword가 없어도 다른 마크다운 지원 프로그램으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iMacKorea의 강좌를 통해 지금 마크다운을 배워보세요.


  1. HTML태그란 <b>, <html>, <table> 등 HTML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말한다.  ↩
  2. 멀티마크다운은 문서 기본 정보 및 앵커, 이미지 속성 등을 지원하는 마크다운의 확장 개념이다.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