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강좌 드래프트 태그 Custom URL에 드래프트 태그 이용하기

아이폰강좌 드래프트 태그 , Custom URL에 드래프트 태그 이용하기

드래프트는 iOS의 URL 스키마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드래프트에서 제공하는 드래프트 액션을 이용하면 손이 여러 번 가는 일들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강좌 드래프트 태그 Custom URL에 드래프트 태그 이용하기 , 드래프트를 이용해서 사용자화 URL 액션을 실행하고자 할 때 드래프트 태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드래프트 태그를 잘 활용하면 여러분의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드래프트 액션 중 고급 기능에는 4가지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 Prompt: 사용자가 직접 입력을 할 수 있는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 Script: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드래프트로 작성된 내용을 편집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 URL: Custom URL을 이용한 액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드래프트의 태그도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 Run Workflow: iOS에서 최근 가장 각광을 받는 iOS 자동화 도구인 Workflow의 액션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배울 것은 드래프트의 내용을 Custom URL 액션을 이용해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workflow://run-workflow?name={{Set Variable to Clipboard}}&input=[[uuid]] 

위 드래프트 액션은 드래프트 문서의 uuid값을 Workflow앱의 액션 Set Variable to Clipboard로 전송하는 액션입니다.

iMacKorea의 Launch Center Pro 강좌를 수강하신 분들은 URL 스키마 액션 사용에 있어 익숙하실텐데요. 위 액션에서 [[uuid]]는 드래프트 태그 변수를 의미합니다.

드래프트 태그 인코딩

실제 드래프트에서 Custom URL을 생성하는 메뉴에서 URL encodes tag output이라는 옵션을 보게 되는데요. 이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uuid]]라는 드래프트 태그 변수를 URL형식으로 바꾸어줍니다.

반대로 드래프트 태그 변수의 자동 URL 변환이 이뤄지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변환된 URL 형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위의 예제를 예로 들면 드래프트 UUID값을 일일히 입력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겠지요.

고급 기능이라는 의미는 일반사용자들에게는 약간 이해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드래프트 기본 기능 위주로 사용하시되 다른 앱들 여러 개를 왔다갔다하면서 실행을 하고자 하신다면 드래프트 Custom URL 액션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