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형 아이맥 27인치에 SSD를 장착하여 새 생명을!

2010년형 아이맥 27인치에 SSD를 장착하여 새 생명을!

2010년에 출시된 아이맥 27인치를 오랫동안 써오다가 최근 급격히 속도가 느려지고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및 온도 센서 문제 등이 있어서 큰 맘 먹고 업그레이드를 감행했습니다. 애플 제품 전문 업그레이드 업체로 유명한 OWC로부터 부품을 공수했고 약 8일만에 물건이 도착했습니다. 물건은 SSD와 온도 센서, 그리고 SSD 장착을 위한 추가 케이블 등이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2가지 목적을 달성해야 했습니다.

1. 기존 하드디스크가 애플 메인보드 온도센서 연결부와의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 하드디스크의 온도를 감지해서 메인보드에 전달해주는 센서와 케이블 부착

2. SSD를 아이맥 내부에 추가 장착

첫 번째는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이미 과거에 한 번 업그레이드를 감행했고 거기에 온도 센서만 달아주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그리고 2번째 작업인 SSD 장착은 가장 높은 난이도의 작업이었습니다.

2010 Mid iMac 27 Upgrade1

아이맥의 전면을 뜯어내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기존 하드디스크 옆에  SSD를 장착할 작업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판을 통째로 들어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보이는 애플 로고 윗 부분의 기판을 통째로 들어내는 작업을 감행했습니다. 이 작업을 하기 전 반드시 메모리도 분할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이맥 27인치 업그레이드

기판을 살짝 들어내고 작업 공간을 확보한 후, 기판 뒷면의 SATA 케이블 연결부위에 SSD와 연결될 케이블을 장착합니다. 이제 SSD를 하드디스크와 DVD/CD롬 사이에 부착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2010년형 아이맥 27인치 업그레이드

기판을 살짝 들어내고 SSD를 부착합니다. 2010년형 아이맥 중에 11,3 버전은 SSD를 장착하여 거치할 공간이 있어서 조금은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SSD를 양면테이프로 단단히 고정하고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2010 Mid iMac 27 Upgrade5

전원케이블과 데이터 케이블을 SSD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이제 아이맥의 환부를 덮고 예전처럼 거꾸로 조립해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2010년형 아이맥 27인치에 SSD를 장착하여

2010년형 아이맥 27인치에 SSD를 장착하여 새 생명을

SSD를 장착한 후,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시스템 정보에서 새롭게 추가된 SSD가 잘 인식 및 동작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보다 10배 빠른 SSD의 속도를 체감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SSD는 어떤 업그레이드보다 체감 측면에서 확연히 달라진 아이맥의 모습을 느끼게 해주는 업그레이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OWC를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