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윈도우 사용시 키보드보안 문제로 먹통이 되는 현상 대처법 맥 패러렐즈 | 맥 강좌

맥 윈도우 사용시 키보드보안 문제로 먹통이 되는 현상 대처법 맥 패러렐즈 | 맥 강좌

맥은 여러분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많은 응용프로그램으로 가득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맥의 생산성을 감퇴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있으니 바로 오래된 윈도우의 잔재 엑티브엑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수 맥 사용자들은 맥에서 맥 윈도우 둘다 같이 구동할 수 잇는 맥 패러럴즈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혼용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대부분 정부기관, 금융사, 카드사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기관들은 공인인증서 필수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관련 업무처리가 불가능한데요. 

문제는 엑티브엑스가 윈도우에서만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엑티브엑스에 대한 지원을 끊었고 10년이 넘은 윈도우XP때 생긴 엑티브엑스의 잔재가 여전히 남아있는 형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윈도우를 써야만 하는 맥 사용자에게 엑티브엑스는 생산성을 감퇴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이미 몇 가지 대안은 나와 있습니다. 

첫째, 맥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맥 윈도우 모두 설치해서 윈도우 환경에서 엑티브엑스 작업이 필요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역시 생산성 감퇴에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맥과 윈도우 중 하나만 선택해서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맥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대부분 작업하는 내용들이 맥에 있을 것이고 윈도우에서는 그것을 가져다 쓰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맥과 윈도우간에 자료 공유가 불편합니다. 

둘째, 패러럴즈와 같은 가상머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패러럴즈는 맥 환경에서 윈도우와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컴퓨터를 만들어주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이것을 설치하면 맥에서 작업하다가 윈도우를 쉽게 띄워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패러럴즈도 문제는 있습니다. 순수한(?) 윈도우가 아니기 때문에 패러럴즈가 100% 윈도우의 모든 기능을 수용하지 못 합니다. 특히 엑티브엑스기반으로 되어 있는 키보드보안프로그램들의 경우 패러럴즈 환경에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키를 입력하는데 패러럴즈에서 실행한 윈도우가 멈춰버린 상태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이 같은 문제는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게 함은 물론이거니와 정신건강에도 안 좋죠. 어쨌든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화상키보드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맥 윈도우

화상키보드는 장애가 있는 분들이 화면 위에 키보드를 마우스로 눌러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그런데 패러럴즈가 키보드보안프로그램 등의 엑티브엑스와 충돌함으로 인하여 화상키보드를 이용해야 하는 이 상황은 참 아이러니합니다. 어쨌든 화상키보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상에 키보드가 나타납니다. 

맥 윈도우

그럼 위와 같이 키보드가 나타난 상태에서 마우스로 키를 하나씩 입력해주면 됩니다. 보통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이나 특수문자나 기호를 입력할 때 키보드보안프로그램과 충돌이 많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시는 분이라면 패러럴즈를 껐다 다시 켜거나 재부팅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은행이나 카드사 업무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안전하고 빠르고 믿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기관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서 방법은 마땅히 없습니다. 

그리고 키보드보안프로그램도 지우고 쓸 수 없게 강제해놓은 것이 대다수 정부기관들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이 위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엑티브엑스와 공인인증서는 생산성을 급격히 감퇴시키고 있는 주범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다양한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기술정책이 세워지고 실행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