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랍박스 동기화 폴더의 수를 늘려보자

드랍박스 동기화

드랍박스 동기화 폴더의 수를 늘려보자

바야흐로 클라우드 시대입니다. 사실 클라우드의 조상격은 아마 웹하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개념으로는 말이죠. 2011년 스티브 잡스가 iCloud를 세상에 공개하면 클라우드의 역할이 저장매체 이상이라고 말했지만 사용 용도를 따져볼 때 저장공간으로서의 역할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클라우드 저장공간으로 시작하여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드랍박스를 들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드랍박스를 인수하기 위해 드랍박스 CEO 휴스턴을 만난 적도 있었는데 그 때 휴스턴이 잡스의 제안을 일언지하 거절한 이야기도 유명하죠. 어쨌든 드랍박스는 훌륭한 클라우드 저장공간 서비스로 자리매김해왔고 그 성장세는 멈추지 않고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드랍박스를 비롯하여 유클라우드, iCloud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써왔지만 대용량 파일을 신뢰도 높게 저장해주는 서비스는 드랍박스인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KT 유클라우드를 잘 써왔고 속도 때문에 애용했지만 최근 판올림이 오히려 서비스 수준을 절하시켰고 신뢰를 거둬들였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드랍박스를 월 100GB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여 아이맥과 맥북에어간의 대용량 파일 동기화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랍박스는 훌륭한 클라우드 서비스이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폴더를 동기화 폴더로 지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과거 KT 유클라우드를 잘 썼던 이유 중에 하나가 여러 개의 폴더를 동기화 폴더로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 드랍박스는 이 점이 부재합니다. 드랍박스는 ‘Dropbox’라는 자동 정의된 폴더에 모든 동기화 파일 및 폴더를 위치시켜야 하는데 이는 사용자 컴퓨터 환경에 최적화되기 보다는 드랍박스의 서비스 정책에 맞추어 사용자의 업무 흐름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 정보는 드랍박스 사용 시에 여러 개의 폴더를 동기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몇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그 중에 소개해드릴 앱은 Mac Drop Any라는 맥용 앱입니다.

Mac Drop Any는 여러분의 맥에 있는 폴더 중에 드랍박스를 통해 다른 맥의 동일한 폴더와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예를 들어, 아이맥의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 및 폴더를 맥북에어의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 및 폴더와 동기화시켜주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에 바로 Mac Drop Any가 유용한 앱으로 쓰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Mac Drop Any앱을 이용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Mac Drop Any앱을 내려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한 후, Mac Drop Any앱을 실행하면 윈도우 화면이 나타나면서 여러분이 동기화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이 경우 저는 맥의 ‘데스크탑’ 폴더를 파인더에서 선택해보겠습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선택을 한 후, Mac Drop Any는 여러분이 동기화에 사용할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라고 묻습니다.

이 화면에서 Dropbox를 선택합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이제 마지막으로 해당 폴더가 Dropbox 폴더 내부에서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저는 Dropbox 폴더 바로 밑에 넣어주겠습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자 그럼 끝났습니다. 이제 맥북에어에서도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해주면 두 대의 맥의 데스크탑 폴더(바탕화면)가 드랍박스를 통해 동기화됩니다.

Mac Drop Any앱은 심볼릭 링크 기능을 이용하여 동기화 작업을 해주는 것인데요. 심볼릭 링크란 파일이나 폴더의 별명처럼 인식되어 가상으로 마치 그 파일 및 폴더가 해당 위치에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줍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클라우드는 우리가 접해온 컴퓨팅 환경이 데스크탑, 웹 그리고 모바일로 진화하면서 점점 다양해지는 컴퓨팅 환경을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동일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드랍박스도 그런 수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하나이고 Mac Drop Any앱과 연동하면 드랍박스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맥 환경에서의 업무 효율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더욱 향상되길 바랍니다.

참고 – Mac Drop Any앱 사용법이 어렵다면 DropLink앱도 한 번 시도해볼만 합니다.

[daumview type=”button”][/daumview]

대한민국 최고의 키노트강좌! 헤매지 마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