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2014 , iOS8과 함께 Siri API를 공개할 것이다.

애플 WWDC2014

애플 WWDC2014 , iOS8과 함께 Siri API를 공개할 것이다.

WWDC2014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6월 2일부터 6일까지 진행되는데 이번부터는 선착순이 아닌 구매자를 대상으로 추첨식으로 뽑는다고 합니다.

애플 WWDC2014

애플이 이번 WWDC2014에서는 무엇을 발표할까요? 가장 확실해보이는 것은 iOS8과 아이폰6이겠죠.

그리고 OSX10.10의 맛보기 정도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소문만 무성한 iWatch, iTV는 출시될지 확실치 않지만 일단 저 두 개는 소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iOS8의 SDK에 Siri API가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몇 가지 실마리를 토대로 엮어본 것입니다.

iOS7에서 Siri의 인식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오늘 또 다른 기사에 의하면 애플이 Siri의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작년에 Novauris라는 기업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이런 제 생각에 큰 밑받침이 되었습니다.

애플이 Siri를 출시할 초기에 세계적인 음성인식기업인 뉘앙스와 협력하여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당시 애플이 뉘앙스를 인수하겠다는 제안을 했다는 소문도 떠돌았으나 소문처럼 되지는 않았습니다.

애플이 Siri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음성인식이 필수인데 애플이 작년에 인수한 기업인 Novauris는 애플이 뉘앙스에 의지하지 않고도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애플이 Siri API를 개발자에게 공개하고 싶어도 음성인식부부분에 뉘앙스의 기술을 쓰고 있다면 API 공개에서 문제를 노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안이 필요했고 그 회사가 Novauris입니다.

맥루머스에 따르면 Novarious의 경쟁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 구도에서 Novauris의 가장 큰 차이는 Novauris는 내장형 혹은 서버기반 모두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Novauris는 핵심엔진(음성)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뉘앙스를 인수하려했던 애플(Novauris를 인수함)에게 있어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입니다.”

애플 Siri
애플이 음성인식과 명령에 있어 모든 시스템을 구축했다면 이제 Siri의 진화가 이어질 겁니다.
201404041317.jpg
이미 애플이 Siri를 이용해서 직접 영화표를 예매하거나 레스토랑 좌석을 예약하는 등의 서비스가 구축될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기 때문에 애플이 WWDC2014에서 선보일 iOS8은 바로 이런 기능을 포함하면서 개발자들에게 Siri API를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여담으로 애플이 인수한 Novaurious가 한국인 김윤씨가 공동창업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현재 김윤씨는 애플 Siri팀에서 Siri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시라고 하네요. 한국인이 Siri팀에 있으니 한국어 인식도가 좀 올라가려나요? 기대해봅니다.
[daumview type=”button”][/daumview]

키노트를 배워서 내 맥북을 제대로 써보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