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페이퍼(Paper)앱과 애플 아이북스 오서 (iBooks Author) | 맥 강좌 아이북스 오서

애플 아이북스 오서

애플 아이북스 오서 디자이너가 만든 페이퍼 어플

페이스북에서 최근 출시한 페이퍼앱은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흐르는 다량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보여주는 탁월한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아이북스 오서 전자책을 보는 것과 비슷한 경험인데요.그래서 페이퍼앱을 맨처음 봤을 때 문득 떠오르는 사람은 바로 ’마이크 마타스’라는 전직 애플 디자이너였습니다.


Introducing Paper from Facebook on Vimeo.

 

마이크 마타스는 과거 애플에서 UX 디자이너로 일하였고 애플에서 나와 자신의 회사 ’Push Pop Press’를 창업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가 내놓았던 첫 번째 제품은 바로 전직 미 부통령이자 환경운동가로 활약하고 있는 앨 고어의 ’Our Choice(우리의 선택)’이라는 전자책앱이었습니다. 이 앱은 당시에는 획기적인 사용자 환경(User eXperience)을 제공하며 앱스토어 1위에 오르는 등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Al Gore’s Our Choice from Push Pop Press on Vimeo.

 

제가 마이크 마타스를 알게 된 것은 지난 TED2011에 참석했었을 때입니다. 이 때 당시에 마이크 마타스는 자신의 회사 ’Push Pop Press’에서 개발한 전자책앱 ’Our Choice’라는 앱을 들고 TED 무대에 올랐습니다. TED의 관객도 마이크 마타스가 만든 놀라운 앱에 기립박수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런 멋진 과정 뒤에 화려한 미래가 약속되는 듯 했지만 마이크 마타스는 ’Our Choice’앱을 끝으로 ’Push Pop Press’를 접고 페이스북으로 이직합니다. 이를 두고 당시에 몇몇 소문이 있었는데 그 중에 몇 가지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스티브 잡스는 마이크 마타스에게 애플이 가진 전자책 전략도 ’Push Pop Press’가 선보인 ’Our Choice’가 비슷한 형태라고 말하며 마이크 마타스를 압박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애플과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마이크 마타스는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는 든든한 후원자인 페이스북을 택했다는 소문.

두 번째,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뛰어난 디자이너 중 한 명이었던 마이크 마타스였지만 애플에서 재직 중에 개발한 그의 특허 기술은 애플에 귀속되어 있고 마이크 마타스가 그 기술을 이용하여 ’Our Choice’와 같은 전자책을 만들어냈다 하며 마이크 마타스에게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압박을 가했다는 소문.


 

이 두 가지 소문은 어디까지나 소문일 뿐입니다. 하지만 멋진 전자책을 만드는 솔루션을 내놓고자 하는 마이크 마타스의 꿈은 여기서 접게 되는 듯 보였습니다. 이후 멀지 않은 시점에서 애플은 iBooks Author라는 전자책 제작도구를 선보이고 이 전자책 제작도구는 애플 아이북스토어(iBookstore)의 새로운 특징으로 자리매김합니다.

뛰어난 능력을 지닌 마이크 마타스가 페이스북으로 떠날 때, 페이스북에서 과연 무슨 역활을 맡을까에 대한 의문이 있었습니다. 당시 기사를 뒤져보면 페이스북의 인수 발표가 있은 후, Push Pop Press의 포부가 다음과 같이 남겨져 있습니다.

“우리는 정말 독자와 콘텐츠 사이의 관계에 집중했습니다. 그 후, 사회관계망은 이런 콘텐츠를 자신의 친구들과 나누는데 최고의 방법이었습니다. 우리는 사회관계망이 훌륭한 양방향 사용자 경험의 정점을 보여줄 다음 기회라고 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이 출시한 페이퍼앱을 처음 봤을 때 iBooks Author와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느꼈고 그 생각은 자연히 마이크 마타스라는 인물을 회상하게 만들었습니다.

마이크 마타스는 탁월한 능력을 지닌 디자이너로 아마도 애플에서 iBooks Author 사용자 환경의 기반이 된 디자인을 수행하지 않았을까 하는 예측을 해보며 이 글을 마칩니다.

페이스북의 페이퍼(Paper)앱과 애플 아이북스 오서 (iBooks Author) | 맥 강좌 아이북스 오서”에 1 생각들

  1. 핑백: IVISUAL "Visualize Your Idea"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