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백업을 나에게 맡겨라 ‘Backblaze’

맥 백업을

맥 백업을 나에게 맡겨라 ‘Backblaze’

맥 백업을 평소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오랫동안 쌓아놓은 데이터가 한순가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몇 일전 갑자기 정전이 되면서 모든 장비들의 전원이 후드득 꺼져버렸습니다.전기가 다시 들어온 후 장비들을 점검해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외장하드디스크가 고장을 일으켜서 접속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름이 되니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가끔 일어날 수 있는 정전에 대한 대비책을 세울 필요가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현재 타임머신으로 4TB 외장하드에 맥 백업을 주기적으로 하고 있지만 이번과 같은 경우에는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맥 백업을 하고 있던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나버려서 안전하지 못 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 로컬 하드디스크를 벗어나서 원격지에 하드디스크 백업을 별도로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격지에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백업하는 방법으로 알게된 서비스가 CrashPlan과 BackBlaze라는 서비스들입니다. CrashPlan은 BackBlaze보다 저렴한 가격에 가족 계정을 만들어 여러 대의 컴퓨터를 백업할 수 있는 장점과 지금까지 찾아볼 수 없었던 448비트 암호화를 지원합니다. 심지어 금융기관에서 사용하는 보안보다 더 강력하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 가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월 비용 용량
2.99불/월 10GB
5.99불/월 무제한
13.99불/월 최대 10대까지 무제한 백업 용량 제공

 

그리고 4년 약정하여 비용을 지불하면 40%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몇 가지 개인적으로 꺼려졌던 부분을 보면 사용자가 일일히 원하는 백업 폴더를 지정해줘야 한다는 점과 맥 네이티브앱이 아닌 자바를 사용한 앱을 제공한다는 점 등이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도 될 수 있겠지만 이미 Dropbox나 Ucloud를 사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폴더를 백업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배제하고 하드디스크 전체를 쉽고 간단하게 백업해주는 그런 서비스를 원했습니다.

맥 백업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된 것은 BackBlaze 서비스입니다. 이미 예전부터 유명했고 백업서비스로 많이 회자되고 있는 BackBlaze 서비스는 기본 기능은 CrashPlan과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좀 더 직관적이고 간편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로 백업이 시작됩니다. 백업은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다 백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맥의 시스템 환경설정에 네이티브로 들어가서 좀 더 맥과 호환이 잘 되는 느낌입니다. BackBlaze와 CrashPlan을 두고 몇 가지 고민했던 점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백업할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지금 현재 아이맥 2대, 맥북에어, 윈도우PC 등을 포함해 총 4대의 컴퓨터를 돌리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계정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백업하고자 했습니다. 다행이도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백업하는 것이 가능했고 가격도 2년 약정에 월 3.96불로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가격만을 놓고 볼 때는 CrashPlan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맥과 궁합이 잘 맞는다는 느낌을 받았고 백업을 간단하고 쉽게 해준다는 철학이 느껴져서 BackBlaze를 선택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인터넷이 느린 국가에서는 CrashPlan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Seeded Backup이라고 해서 CrashPlan에서 외장하드디스크를 하나 보내서 사용자가 쓰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하여 우편으로 발송하면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초기 백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가격은 129.95불로 비싸지만 인터넷이 느린 국가에서는 유용한가 봅니다.

앞으로는 정전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고장난 하드디스크들을 처분하고 로컬 백업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것이 남았습니다만 우선 BackBlaze를 믿고 천천히 진행하려고 합니다.

맥 백업을 나에게 맡겨라 ‘Backblaze’”에 1 생각들

  1. 핑백: 맥 백업을 원격지에 해주는 백업서비스 Backblaze 저장공간 100페타바이트 돌파 | iMacKorea

답글 남기기